사회

수원시, 공공도서관 협력업무 유공기관 선정

인문학도시 조성 및 편리한 독서환경 제공…26일 국립중앙도서관장상 수상

URL복사

 

감찰일보 김벽주 기자 | ‘인문학도시’ 수원시가 시민에게 편리한 독서 환경을 제공하고, 독서문화진흥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수원시는 26일 오후 2시 개최된 국립중앙도서관 개관 76주년 기념 협력세미나에서 ‘공공도서관 협력업무 유공’ 단체로 선정돼 국립중앙도서관장 표창과 함께 포상금 100만원을 받았다.


도서관 및 이용자 서비스 향상에 공헌한 단체와 개인을 포상하기 위해 2007년 시작된 유공표창에서 2014년 수상한 이후 7년 만에 재수상하며 인문학도시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번 드러낸 셈이다.


수원시는 2014년부터 도서관 12개를 확충해 다양한 시민의 문화적 욕구를 해소하고 책 읽는 도시를 조성했으며, 2018년 수원한국지역도서전을 개최해 지역출판과 지역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 지역서점과 연계한 희망도서 바로대출, 지역도서관 통합검색, 상호대차 및 통합반납, 온라인 전자잡지, 책나루도서관 등 도서관 서비스의 폭을 넓히고 질을 높였다.


이와 함께 대학도서관과의 협력은 물론 생활밀착형 작은도서관을 활성화하는 한편 경기 남부권역 도서관 협력망을 강화하는 노력도 기울였다.


특히 도서관별 특화된 주제와 관련된 북큐레이션 서비스로 시민들에게 다가가는 한편 독서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한 시민들의 글을 수록한 문집 ‘글방향기’를 발행해 시민 참여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수원시 도서관정책과 관계자는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도서관이 지역사회를 위한 교육문화의 장이자 소통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치

더보기
구례군의회, 서동용 국회의원과 함께하는 소통 간담회 가져
 감찰일보 김종화 기자 | 구례군의회는 19일 서동용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 김순호 구례군수 및 군청 간부공무원과 함께하는 소통 간담회를 가졌다. 구례군의회 2층 회의실에서 열린 소통 간담회는 국회의원실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 유지를 위해 인사를 나누고 정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였다. 1991년 구례군의회 개원 이래, 지역구 국회의원이 국회의원실 직원과 함께 구례군의회를 방문하여 간담회를 가진 것은 처음이다. 현장 간담회에서는 ▲어린이 보육교사 처우문제 개선 ▲출산장려금의 국가적 차원 정책 추진 ▲빈집정비 활용방안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노력 요청 ▲수해복구 배·보상 문제 빠르고 완전한 해결 요청 ▲소외된 군단위에 민간기업 유치를 위한 국가 정책적 차원의 노력 필요 등을 논의했다. 간담회에서 유시문 의장은 “지자체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대해 국회차원에서 논의하고 문제점 해소방안을 마련해주어야 한다”며 “구례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는데 많은 협조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서동용 국회의원은 “주민 생활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응답했다.


경제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메탈 정크 아티스트 에릭송 작품, 아웃오브스탁 온·오프라인몰 입점…

 감찰일보 김종화 기자 | 한정판 거래플랫폼 ‘아웃오브스탁’은 오는 20일, 온라인몰(웹사이트, 앱)과 롯데백화점(영등포) 오프라인 매장에 메탈아티스트 에릭송의 한정판 작품을 선공개 판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12월부터는 에릭송 작가의 100여개 작품이 아웃오브스탁 온라인몰에 업로드 될 예정이며, 아웃오브스탁과 (사)국제청년환경연합회 협업으로 환경기부펀딩 ‘아트경매’도 진행할 예정이다. 국내 미술시장은 지난 10월 서울에서 열린 '한국국제아트페어(KIAF)'와 11월 '대구아트페어'가 역대급 매출을 기록하는 등 미술품 구매 및 투자에 대한 열기가 매우 뜨겁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이슈는 ‘환경’이다. 주요 선진국을 필두로 세계 정상들은 기후위기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으며, 전 세계인들은 ‘지구 환경 지키기’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늘어나는 폐기물을 친환경으로 풀어내기 위해서는 자원 재활용에 대한 더욱 적극적인 해결방안 및 실천이 필요하다. 에릭송 작가는 20년 이상 산업 폐기물을 재활용하여 미술작품으로 승화시키고 있는 글로벌 정크아티스트이다. 호주에서 메탈아트를 시작한 그는 미국(할리우드), 독일(벤츠박물관), 싱가포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