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제주특별자치도, 한국관광 데이터랩 우수 활용사례 최우수상 영예

아름다운 제주길 안내하는 빅데이터 분석 모델 높이 평가

URL복사

 

감찰일보 이용무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가 '2021 한국관광 데이터랩 우수 활용사례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이번 공모전은 현업 우수 사례를 발굴해 관광 빅데이터 활용도를 높이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국 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학술연구기관 등에서 응모한 29건을 대상으로 내용의 논리성 및 창의성, 업무 활용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가 이뤄졌다.


도 디지털융합과 빅데이터팀은 ‘슬로우로드 서비스를 위한 기반자료 구축’ 사례를 통해 제주의 자연을 만끽하며 여행하는 우회길(슬로우로드) 안내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모델로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도는 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제주관광공사, 티맵모빌리티, 제일기획과 업무협약을 맺고 ‘목적지까지 빠른 길을 안내한다’는 길 안내 서비스의 고정관념을 깬 슬로우로드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시범운영 중이다.


공공데이터 개방·품질관리 등의 업무수행을 위해 제주도에 배치된 2021년도 행정안전부 공공 빅데이터 청년인턴(일경험 수련생)들이 주도적으로 데이터 처리 및 분석 실습에 참여한 점도 특징이다.


윤형석 도 미래전략국장은 “빅데이터로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행정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양질의 공공데이터를 선보이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치

더보기
경상남도의회 윤성미 도의원, 내년 교육공무원 인건비 예산 사전절차 미이행 등 강력 질타
 감찰일보 김종화 기자 | 경남도의회 제390회 정례회 교육위원회의 2022년도 경상남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심사과정에서 교육공무직 인건비 예산편성과 관련한 사전절치 이행여부가 도마에 올랐다. 지난 2일, 윤성미 도의원(국민의힘, 비례)은 2022년도 경상남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에 반영된 교육공무직원 인건비와 관련해 일부 직종의 경우 직종의 신설 및 정원 증원에 있어「경상남도교육청 교육공무직원 채용 등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에 따라 정원 책정 대상 직종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거나 인력관리심의회의 미승인 정원이 예산안에 반영 되는 등 필수적인 사전절차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음을 강력히 지적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올해 새롭게 전환·채용 된 방과후학교실무원에 대한 시행규칙 상의 직종 신설이 현재까지도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경상남도교육청 교유공무직원 채용 등에 관한 조례 시행 규칙」제3조(정원책정) 규정에는 채용이 가능한 직종을 별도로 규정하고 있으며 직종별 정원책정은 인력관리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사업부서에 총정원으로 책정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나 내년 예산안에 신설되거나 증액된 교육공무직원 인건비 중 방과후학교실무원과 보조공학사 직


경제

더보기
포항시여성단체협의회, 소상공인들에게 힘이 되는 다팜 라이브커머스 열어
 감찰일보 이용무 기자 | 포항시여성단체협의회는 2일 철길숲 분수대 광장에서 ‘2021년 다팜 온라인 라이브커머스’를 개최했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발열체크, 인원수 제한 등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 아래 포항시여성단체협의회 회원들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코로나19에 힘들어 하는 지역 소상공인들을 위한 포항지역의 농수산물을 판매했다. 특히, 야채와 채소, 지역에서 생산한 과메기, 조청과 수산물 등을 판매하고 또한 지역의 농·수산물을 이용해 회원들이 만든 요리 등을 현장에서 라이브커머스로 판매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를 준비한 포항시여성단체협의회 김정례 회장은 “장기적인 코로나19로 인한 지역의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민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고자 어려운 여건이지만 본 행사를 개최하게 됐다”며, “코로나19로 언택트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건강한 지역의 먹거리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지역 소상공인 살림에도 작은 도움이 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 여성단체협의회는 ‘한국 여성 유권자 경북연맹 포항지회’,‘포항시 새마을부녀회’를 포함한 31개의 단위 여성단체가 뭉쳐 여성 권익향상 및 실질적인 양성평등 구현을

핫이슈

더보기

아멕스지그룹 메타버스가 머길래.. 영상업로드 4만뷰 돌파

 감찰일보 김종화 기자 | -대한민국 기술기업들을 전 세계에 응원한 아멕스지그룹 비젼발표 - 전 세계 메타버스기술을 알린 아멕스지그룹 홍보영상 4만뷰 돌파하며 이목집중 - 뉴욕타임스퀘어 BTS도 대형전광판장식 아멕스지그룹 전세계 대한민국 메타버스를 응원 CG그래픽회사와 게임컨텐츠 연관기업, 엔터테이먼트분야인 부가캐릭터 사업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메타버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아멕스지그룹도 메타버스기술을 통한 글로벌 광고와 마케팅을 시작한 후 기업브랜드가 한단계성장했다는 평가가 이어지며 국내 주요투자자들에게도 주목받는 상황이 되고 있다. 전 세계100여개 언론에서 보도되며 관심주목을 받고 있는 아멕스지그룹은 메타버스기술기업을 전 세계에 응원하고 뉴욕타임스퀘어 옥외전광판을 통해 대한민국 기술을 응원한 바 있다. 뉴욕타임스퀘어에는 BTS, 브레이브걸스, 트와이스, XOXO전소미, 원빈, 김태희 등이 대형전광판을 장식했었다. 이 영상이 유투브에 올려지자마자 4일만에 4만뷰를 돌파하며, 해외에서만이 아닌 대한민국에서도 관심주목을 받고 있다. 아멕스지(AMAXG, CEO 최정무)그룹은 (아멕스지코리아·아멕스지USA·아멕스지AUS·아멕스지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