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송통신위원회,'미디어 나눔버스'확대해 미디어 접근성 높인다!

나눔버스 추가 확보로 소외계층·지역의 미디어 접근성 제고

 

감찰일보 최태문 기자 | 방송통신위원회는 미디어 접근 소외지역 및 소외계층에게 미디어 교육·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미디어 이용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찾아가는 미디어 나눔버스 운영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방통위와 시청자미디어재단(이사장 조한규)은 11월 24일 충북 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신규로 확보된 미디어 나눔버스 출고 및 시승 행사를 개최했다.


미디어 나눔버스는 방송제작 시설과 장비를 탑재하여 TV뉴스 제작, 라디오 녹음 등이 가능한 이동형 체험 스튜디오 차량으로 시청자미디어센터에 찾아오기 어려운 학교와 단체 등을 찾아가 TV, 아나운서, 기자, 라디오DJ 등 다양한 미디어 체험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미디어 나눔버스는 지금까지 ’17년에 제작된 2대의 차량으로 운영됐으나 청소년·노인·장애인 및 도서·산간지역 등 미디어 접근성이 낮은 소외계층·지역에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2년 6대를 추가로 확보했다.


앞으로 방통위는 총 8대의 미디어 나눔버스를 권역별로 배치하고 전국 각지로 찾아가는 미디어 교육·체험 서비스를 더욱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한상혁 위원장은“미디어 활용이 일상화·보편화됨에 따라 차별없는 미디어 서비스 제공과 지원이 중요한 시대”라며,“방통위는 찾아가는 미디어 나눔버스를 통해 미디어 교육에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전 국민의 미디어 접근성을 제고할 것이며 앞으로도 국민과 동행하는 미디어 세상을 구현하기 위해 보편적 미디어교육 서비스 제공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상혁 위원장은 이날 행사 전 충북 시청자미디어센터 이용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미디어센터 시설·장비 등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2022 충북미디어 페스타 체험행사에 참여해 시민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치

더보기
최기영 북구의원, 호남유권자연합 최우수 기초의원상 수상
 감찰일보 박미영 기자 | 광주북구의회 최기영 의원(두암1·2·3, 풍향, 문화, 석곡동)은 6일 호남유권자연합 선정 ‘2022 최우수 기초의원’으로 선정돼 수상의 영애를 안았다. 호남유권자연합은 6일 광주 금수장호텔에서 올해의 의정대상 시상식을 열고 열정적이고 헌신적인 의정활동으로 지역발전과 시민복리증진에 공헌한 국회의원과 자치단체장, 광역·기초의원을 선정하고 시상했다. 최 의원은 광주북구의회 4선으로서 현장에 답이 있다는 신념 아래 지역의 다양한 문제해결을 위해 대안 제시와 함께 조례를 제정하는 등 인상적인 의정활동으로 지역민의 호응을 받은 점이 높게 평가됐다. 특히, 방범CCTV 설치, 야간도로 LED조명설치, 어린이공원 환경개선 등 주민들이 실제 필요로 하는 사업추진을 위해 힘써왔고 광주광역시 북구 자율방범대 지원에 관한 조례,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 등 자치법규 마련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최 의원은 “기초의원은 주민들을 대표하고 행동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늘 초심을 잃지 않고 현장에서 답을 찾으며 봉사한다는 마음으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의정활동을 펼쳐나갈 것을 약속드